국내 조선업계가 수주 릴레이를 이어가며 전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새로 만든 배의 가격을 나타내는 신조선가지수가 상승하며 수주 물량을 늘리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에 호재라는 분석이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82만CGT 92척 중 156만CGT, 43척을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는 2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의 56%에 달하는 수치다.
한국은 2월 발주된 초대형 유조선 7척, A-Max급 5척 등 중대형 유조선 12척 전량을 수주했다. 또한 1만2000TEU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은 17척 중 13척을 수주하는 등 대형선을 중심으로 수주량을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위인 중국과의 점유율 격차가 더 벌어졌다. 지난 1월 한국과 중국은 각각 점유율 47%와 39%로 격차가 8%포인트였으나, 2월에는 한국56%, 중국 40%로 16%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82만CGT 92척이었다.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156만CGT 43척으로 1위였고, 중국이 112만CGT 43척으로 전체 40%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일본이지만 겨우 6만CGT 2척으로 2%에 그쳤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국내조선업계는 고무적이다. 발표 자료에 의하면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9년 535만CGT에서 지난해 263만CGT로 51%감소했으나, 올해는 482만CGT 지난해 대비 83% 증가했다.
올해 1~2월 선종별 누계 발주량은 1만2000TEU급 이상 컨테이너선이 150만CGT 25척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1만CGT 2척에서 무려 1263%가 늘었다. 14만㎥ 이상 대형 LNG선의 경우 지난해 1~2월에는 발주량이 없었지만, 올해는 두 달 동안 16만CGT 2척이 발주됐다. 또 초대형유조선은 지난해 13만CGT에서 올해 16만CGT로 늘었다.
한편 올해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소폭 상승한 128포인트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