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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남부내륙철도, 노선 분쟁 일단락되나
작성자 작성일 2020.02.11
조회수 20

도, 10일 진주·창원 상생협력 방안 모색
시민단체 “창원, 노선변경 철회하라”
일각, 노선안 상세 검토 필요 지적도

 

창원시가 던진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변경 안에 서부 경남과 창원시의 대립이 극에 달한 가운데 경남도가 중재에 나섰다.

도는 10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착공을 위한 상생 협력 방안 모색 간담회를 연다. 이번 간담회는 진주시와 창원시의 노선 관련 주장에 대해 상호 협력방안을 찾고자 도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도는 이 자리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에 대한 지자체 간 의견이 분분한데 대해 각 지자체의 요구가 국토교통부에 충분히 전달된 만큼 조기 착공을 위한 행정 절차에 매진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이번 갈등은 창원시가 진주 지역 서측으로 휘어져 있는 합천에서 고성까지의 노선을 진주를 거치지 않고 직선화하자는 내용을 국토부에 건의하면서 시작됐다. 진주시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노선이든 그 무엇이든 창원시가 어떤 요구를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며 불만을 표출하는 등 두 지자체가 노선 변경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2022년 조기 착공이 목표다. 지난해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돼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갔으며, 기본설계비 150억 원도 확보했다. 노선과 정거장은 올해 상반기 국토교통부에서 시군의 의견 수렴과 철도시설공단,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쳐 오는 11월 완료되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창원시의 의견 전달에 살기좋은 거제포럼 회원 10여명은 지난 3일 오전 창원시청 앞에서 남부내륙철도 노선변경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남부내륙철도 직선화 의견을 낸 허성무 창원시장을 두고 26만 거제시민들을 능멸하고 있다며 거제시민들에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살기좋은 거제포럼 관계자는 “예타도 면제돼 조기착공을 염원하는 때 창원시가 노선 변경을 내걸며 사업을 흔들게 되면 통영-대전 고속도로의 예처럼 사업에서 거제가 빠지는 등 변수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지며 사업이 지연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일각선 창원시 주장도 일리 있다
일각에선 사업 진연이 없다는 전제가 성립된다면 오히려 거제시 입장에서는 두 안의 차이에 대해 냉철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범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지난 2일 창원시 노선안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을 공식 발표하면서 △우리 시를 남부내륙고속철의 중심도시로 부각하는 브랜드효과 △창원·김해권 160만 배후수요의 유입으로 예상되는 증편 효과 △노선 직선화로 서울-거제노선 운행시간 단축 효과를 이유로 들었다.

이 같은 의견에 정치 이슈화를 만들려고 한다는 비판적 시각도 있었지만 시 입장에서 유입인구에 대해 냉정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동의하는 의견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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